진동리

본문 바로가기 초점을 받기위한 요소

진동리

인제군 기린면지도(위에서부터 하단으로 서화면, 북면, 인제읍, 남면, 기린면, 상남면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군(君)의 동쪽에 위치(位置)하고 있으며 본래 고구려의 기지군(基知郡)으로 신라 진흥왕(眞興王)(540∼574) 때에는 신라의 영토에 속하였으며, 고려 시대에는 안변도호부(安邊都護府) 춘주군(春州郡) 속현으로 기린현(麒麟縣)이라 하였으며, 조선시대에는 춘천도호부(春川都護府) 춘주군(春州郡) 속현으로 현내동(縣內洞), 광조전(光助田), 구을정(仇乙井), 오리동(五里洞), 답동(畓洞), 어리(於里), 하남(下南), 죽천(竹川), 신전(薪田), 김포(金浦), 상남(上南), 왕동(王洞), 문현동(文峴洞), 동리(東里), 방동(芳東), 북리(北里), 치전동(雉田洞) 17개 리를 관할하다가 광식(光式) 10년(1906)에 인제군에 편입되었다.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상남리(上南里)의 일부를 남면(南面) 김부리(金富里)에 넘겨 주고 군내면(郡內面)의 하추동(下楸洞) 일부를 편입하여 진동(鎭洞), 상남(上南), 하남(下南), 현(縣), 서(西), 북(北), 방동(芳東), 7개 리로 개편 관할하다가, 1945년 38˚선이 그어짐에 따라 진동리(鎭東里)와 북리(北里)의 일부와 상남(上南), 하남(下南), 현(縣), 서(西), 방동(芳東) 5개리는 남면(南面)의 신풍(新豊), 어론(於論), 갑둔(甲屯), 신월(新月), 정자(亭子), 김부(金富), 부평(富平)의 7개 리와 인제읍(麟蹄邑) 관대리(冠垈里)와 함께 그 해 9월 18일 홍천군(洪川郡)에 편입되어 신남면(新南面)의 일부가 되었다. 1954년 수복지구 행정 이양에 따라 인제군(麟蹄郡)에 환원되어 진동(鎭東), 상남(上南), 하남(下南), 현(縣), 서(西), 북(北), 방동(芳東) 7개 리를 관할하게 되었다. 1973년 7월에는 홍천군(洪川郡) 내면(內面)의 미산리(美山里)를 편입(編入)시켰으며 1983년 기린면 관할이었던 상남출장소가 면으로 승격되면서 미산리(美山里), 하남(下南)과 상남(上南)이 상남면(上南面)으로 편입되어 현재는 5개 리를 관할하고 있으며 행정리(行政里)는 15개 리다. 동쪽은 양양군(襄陽郡) 서면(西面), 서쪽은 남면(南面)과 홍천군(洪川郡) 내촌면(乃村面), 남쪽은 홍천군(洪川郡) 내면(內面)과 인접해 있다

진동리

본래 기린면 지역으로 1916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신전리(薪田里), 치전리(雉田里), 문현리(文峴里)를 병합하여 옛 기린현의 동쪽에 있다하여 진동리라 하였으며 행정리로는 2개리다.

갈터 :
꽁바치 남쪽에 있는 마을로 가래나무가 많았다고 한다. 또한 100여년전 동지사 벼슬을 한 전씨가 이곳에 살았는데 자선심이 많아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 일을 즐거움으로 삼았는데 수혜를 받은 사람들이 여러 곳을 다녀봐도 갈 곳은 이곳밖에 없다고 하여 갈터라 하였는데 한문으로 표기가 어려워 갈자는 추(秋)자로 하고, 곳은 터라 해서 대(垈)라 했다는 설도 있다.
강선리(降仙里) :
북암리 서쪽 높은 지역에 있는 마을로 신선이 내려와 놀았다고 해서 지어진 이름
곰백령 :
점봉산에 이어져 있는 령으로 강선리로 내려오는 도로변에는 자작나무가 무성하다.
곱돌나드리 :
진동리 동남쪽 다리 옆에 있는 마을로 동쪽에 있는 산에서 곱돌이난다.
광어리 :
삼거리 서쪽에 있는 마을이었으나 6.25동란으로 폐동되었다.
꽁바치 :
갈터 북쪽에 있는 마을로 꿩이 많이 내리는 밭이 있다고 해서 꿩바치라 하였는데 발음하기 쉽게 꽁바치로 불려지고 있다.
단목령(壇木嶺) :
박달령
도암(道岩) :
맞바우2
두무대(斗武垈) :
두무터
두무터 :
번이터 동쪽 오목한 산골짜기에 있는 마을
등매곡(登梅谷) :
매화나무가 분포된 곳을 따라 올라가는 골짜기라 해서 부르는 이름
말등바위 :
방동과의 경계에 있으며 바위의 형태가 마치 말의 등과 같다 하여서 붙여진 이름
맞바우1 :
번이터 동북쪽에 있는 마을
맞바우2 :
맞바우 마을 어귀에 있는 큰 바위가 마주 서 있어서 문과 같다고 한다.
문고개 :
문산리
문산리(門山里) :
새왕동 입구에 용립한 암석의 형태가 문짝을 세워 논 듯한데 유래하여 지은 이름
문현(文峴) :
맞바우1
바람부리 :
쇠나드리
박달령 :
진동리에서 양양군 서면 오색리로 넘어가는 크고 험한 고개
배판이 :
삼거리 동남쪽에 있는 마을로 배씨가 많이 살았다고도 하며 지형이 또한 배처럼 생겼다고 해서 지은 이름
번이(番伊) :
번이터
복죽령(福竹嶺) :
산죽이 무성한데 연유하여 지은 이름
북암령(北岩嶺) :
진동리에서 양양군 서면 오가리의 송어리로 가는 고개
북암이 :
북암령 아래에 있는 산골짜기
비석거리 :
비석 수기를 병립해 놓아 부른 이름이였으나 지금은 비석을 찾아볼 수가 없다.
삼가리(三街里) :
삼거리
삼거리(三巨里) :
양양군 서면과 방동 인제읍 귀둔리로 가는 세 갈랫길에 있는 마을
상치전(上雉田) :
웃 꽁바치
새왕 :
두무터 안에 있는 마을
선목리(先木里) :
선목이
선목이 :
진동리 서쪽에 있는 마을로 마을 앞에서 강선리까지 나룻배가 다녔다고 한다.
설피밭 :
북암리 남쪽 산골짜기에 있는 마을로 섶나무가 많았다고 한다.
쇠나드리 :
진흙리 동쪽 냇가에 있는 마을로 마을 안에 있는 내(川)의 여울이 급하고 바람이 세어서 소가 건너다니기 힘들었다 한다.
신왕리(新王里) :
새왕
신전리(薪田里)
설피밭
아래꽁바치 :
꽁바치 아래쪽에 있는 마을
연가리 :
맞바우 동쪽에 있는 마을로 뱅가리와 아침가리에 연하여 있으며 연초를 경작했다고 한다.
연경리(煙耕里) :
연가리
오기점곡(五基點谷) :
골짜기에 묘가 다섯 개가 있어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나 옹기점골의 잘못된 한문 기 이름이다.
옹기점골 :
예전에 옹기를 구워냄으로 지은 이름이나 지금은 자취도 찾기 힘들다.
탄동(牛灘洞) :
쇠나드리
웃꽁바치 :
꽁바치 윗쪽에 있는 마을
적암동(適岩洞) :
맞바우1
적암리 :
맞바우2
제당곡(祭堂谷) :
제당이 소재하고 있어 붙여진 이름으로 지당골로 더 많이 불려진다.
지당골 :
제당곡
조침령(鳥寢嶺) :
삼거리에서 양양군 서면으로 넘어가는 령으로 하도 높아서 새도 하루에 넘지 못하고
고 넘는다 하여 지은 이름
진동(鎭洞) :
진동리
진흙동(鎭墨洞) :
진흙리
진흙리(鎭墨里) :
맞바우 동쪽에 있는 마을로 토기를 굽는데 쓰는 진흙이 많이 쓰인다.
추대(楸垈) :
갈터
치전동(雉田東) :
꽁바치
풍년바위 :
주민들이 이 바위에서 풍년제를 올렸다 하여 지은 이름이나 지금은 올리지 않는다.
하치전(下雉田) :
아랫꽁바치
활석리(滑石里) :
곱돌나드리
만족도 조사

페이지 평가

이 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푸터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