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서비스 이행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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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 서비스 이행기준

분야별 서비스 이행기준

민원행정서비스헌장
  • 고객감동을 위하여 민원서류는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겠으며 민원을 1회 신청한 후 군청을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일반민원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현행 처리시간보다 약 50%이상 단축하여 고객에게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민원행정서비스헌장
    민원명 법정처리기간 현재처리기간 이행처리기간
    주민 등록등ㆍ초본 즉시 5 3
    인감증명 즉시 5 3
    토지(임야)대장 즉시 10 5
    토지이용학인계획원 즉시 20 10
    세목별과세증명 4시간 이내 3시간 2시간
    공시지가확인원 등 북동산관련 민원 4시간 이내 3시간 2시간
    토지분할 신청 3일 3일 2일
    토지지목변경 신청 5일 5일 3일
    토지합병신청 5일 4일 3일
    부동산중개사무소 개설등록 7일 6일 4일
    부동산중개사무소개설 등록증 재교부 즉시 3시간 1시간 30분
    부동산중개업소(폐업ㆍ휴업ㆍ재개업) 신고 즉시 2시간 1시간 30분
    자동차 등록증 발급 즉시 5분 3분
    자동차 등록원부 발급 즉시 5분 3분
    자동차 이전등록 즉시 5분 3분
  • 민원인에게 전화기, 복사기, FAX등 행정장비를 개방하여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아늑하고 편안한 장소로 느낄 수 있도록 대기의자를 설치하고 무료함을 달래기 위하여 정기간행물을 3종 이상 비치하겠습니다.
  • 방문하는 노약자 민원인을 위하여 돋보기(3종)을 비치하고, 민원서류신청서 작성이 어려운 분에게는 무료 대서를 해드리겠습니다.
  • 민원행정서비스 실천결과에 대한 고객의 평가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 인감증명 대리 발급사실 통보제를 운영하여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도록 하겠습니다.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꼈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에 전화, 우편,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세무행정서비스헌장
  • 세무업무 일반서비스
    • 지방세 부과의 합리성 제고
      • 고객이 이용하기 편리한 시간에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도록 납기 개시일 5일전까지 고지서가 고객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부정확한 부과로 인하여 고객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정확한 과세자료 관리로 부과오류율을 0.2% 이내로 하겠습니다.
    • 합리적인 세무조사 실시
      • 세무조사 시에는 고객이 미리 알고 준비할 수 있도록 조사개시 10일 전까지 조사계획을 고객에게 통지하겠습니다.
      • 세무조사 결과는 조사종료 후 7일 이내에 고객에게 통보함으로써 고객의 궁금증을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 납세자가 불가피한 사유를 들어 세무조사를 연기하고자 할 경우 조사개시 3일전까지 연락을 주시면 그 의견을 적극 수용하여 세무조사 기간을 연기하도록 하겠습니다.
    • 신뢰와 믿음의 세정업무
      • 모든 과세자료는 정확한 전산관리를 할 것이며 불명확한 자료는 현장 확인을 통해 정비하겠습니다.
      • 각종 지방세는 정확한 고지서 송달과 적극적인 홍보로 가산금 부과 등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자동이체, 텔레뱅킹 등 납세편의제도를 적극 홍보하여 고객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체납자동차 번호판 영치 시 쉽게 인지 할 수 있도록 영치증을 차량 전면에 부착하겠습니다.
  • 세무업무 정보서비스
    • 납세자 권익보호의 확대
      • 과세예고에 대한 사전 구제기능을 확대하고자『과세전 적부심사청구』시 20일 이내로 그 결과를 자세히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우리군에 『지방세 이의신청』을 하신 경우 신청인이 원하실 때에는 그 심의과정에 참석하여 의견을 제시할 기회를 드리겠으며, 청구일로부터 50일 이내에 그 결과를 자세히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청구기한이 지나서 『과세전 적부심사 또는 지방세 이의신청 등』을 청구할 수 없을 때에도 이의제기를 하실 수 있으며, 이 경우 납세자 편익을 고려하여 직권으로 취소여부를 적극 검토하고, 7일 이내에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열린 지방세정의 운영
      • 모든 고지서, 독촉장에 『세무담당자 실명제』를 실시하여 납세자가 알고자 하는 정보 또는 의문사항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과 입구에 대형 세무서비스 헌장을 게첨하고, 주민 불편사항이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우편 엽서함을 비치하여 납세와 관련된 불편사항 및 제도개선 등 납세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고객에게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 지방세는 군정운영 및 지역발전의 중요한 재원이므로 고객여러분께서는 지방세를 체납하는 일이 없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부동산, 차량 등의 과세물건을 취득하는 경우 취득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취득신고 등 정확한 과세자료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지방세 비과세ㆍ감면대상에 해당될 경우 이를 증빙할 수 있는 관련자료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신고납부 세목에 대해서는 지방세법에서 규정한 납부기간 내에 신고 납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보실 때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시어 모든 공무원들에게 귀감이 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행정서비스헌장
  • 사회복지
    • 생계가 어려운 저소득주민의 생계지원 및 자활사업 참여로 빈곤탈출 및 소득증대 유인효과 강화하겠습니다.
    • 수급자 또는 복지급여 신청자에 대한 철저한 조사로 부정수급자 방지 등에 올바른 저소득주민 보호시스템 정착
    • 저소득 빈곤계층 중 일을 할 수 있는 자원을 발굴하여 빈곤 탈출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립지원 강화
    •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층에 대한 의료급여 지원을 통하여 의료사각 지대에 대한 내실 있는 지원사업 추진
  • 장수복지
    • 고령사회를 맞이하여 경로당 확충을 통한 여가활동의 장소를 마련하여 즐겁고 편안한 노후생활보장
    • 신체적, 정신적 노화로 경제능력이 저하된 노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안정적인 노후생활보장
    • 노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경로의식을 고취시켜, 약화되고 있는 도덕성 및 윤리가치관 확립
    • 소외된 저소득 노인을 지원함으로써 노인의 경제적 문제를 해소하고, 편안하고 안락한 노후생활 보장
  • 재활복지
    • 청소년들의 놀이문화와 건전한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각종 레크레이션 문화를 접하게 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여가선용에 기여
    • 다른 사람의 도움이 없이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기초생활보장대상 장애인을 지원
    • 소외된 장애인들을 지역사회에 참여하도록 유도함으로 더불어 사는 사회를 조성
    • 장애인시설의 증축, 개보수를 통한 입소 장애인들의 생활여건 향상
  • 여성복지
    • 여성의 복지향상과 경쟁력 제고를 위한 체제 확립 및 지원 강화
    • 여성의 능력개발과 복지증진을 위한 사업
    • 보호아동의 조기자립 및 정착 할 수 있는 생활기반 조성
    • 보육시설의 안정 운영으로 질 높은 서비스 제공 및 기능보강으로 쾌적한 보육환경 조성
환경행정서비스헌장
  • 환경관련 민원서류의 처리
    • 접수된 민원서류에 대하여는 법정 처리기간의 1/2이내에 처리하겠으며, 민원 접수 처리 시 자체적으로 확인 가능한 공부에 대하여는 담당 공무원이 직접 확인 후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업무의 성격상 처리기한이 늦어지는 경우에는 1주일에 1회 이상 전화 또는 서면으로 진행상황을 통지하여 궁금증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 깨끗한 환경보존을 위한 지도단속 강화
    • 공해 배출업소와 환경오염시설에 대하여는 연 2회 이상 정기점검을 실시하여 시민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확보하겠으며, 민원 발생 업소나 문제업소에 대하여는 주 1회 이상 지도 점검을 강화하여 이를 해소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비산 먼지 발생을 일으키는 작업장에 대해서는 방진시설 설치를 의무화 하도록 행정지도하여 쾌적한 대기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주민이 환경 및 수질 보존을 위하여 스스로 연 1회 이상 정화조 청소를 실시하도록 안내문을 보내겠습니다.
    • 정화조 청소업체에 대하여는 월 1회 이상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수거량 대비 청소 수거료 과다 징수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 신속하고 깨끗한 쓰레기 수거 및 자원 재활용
    • 청소차량 운전원과 환경미화원은 항상 밝고 친절한 자세를 갖도록 분기 1회 이상 소양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투기 및 방치된 쓰레기 등 주민불편사항이 접수될 경우 2시간 이내에 조사를 실시하여 신속하게 수거 처리하겠습니다.
    • 감량 의무사업장 등 양질의 음식물 쓰레기는 축산 농가 등과 연계하여 가축사료 등으로 재활용 되도록 하겠습니다.
  • 지속적인 예방행정으로 환경오염 차단
    • 각종 환경 오염사고 및 환경 민원사항을 24시간 접수, 처리할 수 있도록 환경 신문고를 365일 연중 운영하겠습니다.
    • 환경오염으로 인한 피해가 접수된 경우에는 2시간 이내에 처리하고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으며, 처리에 많은 시일이 소요되는 경우에는 3일 단위로 진행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선진형 화장실 문화 가꾸기
    • 공중화장실 시설을 최신 시설로 개선하고 관리책임자 연락처를 출입구에 표시하여 불편사항이 신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공중화장실에 꽃, 그림, 향기가 있고 음악이 흐르는 국제적으로 손색이 없는 선진형 화장실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민원사무 처리기간을 단축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접수한 민원서류는 최대한 처리기간을 단축하여 처리결과의 궁금증을 최소화 하겠으며, 동일 건으로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성실한 자세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문화관광서비스헌장
  • 민원상담은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5분 이상 기다리시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관내 관광지의 행락질서 및 개발사업 추진에 대한 점검을 분기 1회 실시하여 관광지를 찾는 내ㆍ외국인에게 깨끗하고 편안한 관광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건전한 관광 질서 확립을 위하여 관광불편사항이나, 위법ㆍ부당한 행위에 대하여 전화, 팩스, 우편엽서, 서신 등을 통하여 항시 접수 받겠으며, 접수된 지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전화, 팩스, 서신(우편접수)등으로 관광홍보물 및 여행에 필요한 자료를 요청하시면 3일 이내에 송부하여 드리겠습니다.
  • 문화향수의 기회 제공을 위해, 매년 개최되는 “합강문화제”행사에 체육행사 및 문예ㆍ전시행사를 다채롭게 운영하겠습니다.
  • 전통사찰 및 문화재가 있는 곳을 찾는 방문객들을 위해 읍ㆍ면 민원실에 전통사찰 및 문화재 현황을 정리하여 방문객들이 쉽게 볼 수 있도록 비치하겠으며, 과 전 직원이 숙지하고 안내할 수 있도록 매달 1회 전 직원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보건행정서비스헌장
  • 진료를 받으시는 모든 고객께 정성을 다하여 진료에 임하겠으며,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본인부담금을 면제 해드리겠습니다.
  • 거동불능 및 재가와상환자를 위해 월1회 이상 방문하여 진료 및 간호사업을 펼쳐나가겠으며, 거동불능·불편환자에게 재활장비를 무료로 대여하고 또한 대상가정을 방문하여 재활치료 및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목욕시설이 없는 저소득층을 위해 각 지역 목욕탕과 연계하여 월 1회 이상 이동목욕을 실시하고, 의료취약지역 주민을 위한 농한기, 연20회 이상 경로당 발관리 및 이동보건소를 운영으로 더불어 하는 지역사회 건설에 앞장서겠습니다.
  • “건강한 삶”을 위한 관리를 위한 전 군민의 건강생활실천사업의 확산을 위하여 금연ㆍ절주ㆍ운동실천ㆍ취약계층 영양관리ㆍ구강관리 등 매월 대상자에 맞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 인구집단별 건강관리를 위하여 노인, 여성, 어린이, 학생 등 집단별 건강증진사업 운영으로 건강수준을 향상시키고, 고혈압ㆍ당뇨ㆍ고지혈증 등 만성질환자와 노인의 정신건강관리를 위한 조기발견과 예방관리사업 추진으로 개인의 건강수명 연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보탬이 되겠습니다.
  • 저출산극복을 위하여 출산장려금, 미숙아의료비지원불임부부지원, 산모신생아도우미지원 등 각종 지원사업추진과 암조기검진 및 관리, 희귀난치성질환자 지원으로 건강환경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국가필수예방접종의 적기 접종 및 보건소 중심 전염병 감시체계 운영으로 전염병 없는 인제군 만들기에 앞장서겠습니다.
농업행정서비스헌장
  • 농업분야 보조사업, 시범사업 등 지원사업은 매년 초 집중적으로 홍보하여 지원사업의 신청ㆍ심의ㆍ확정절차를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지역특성에 맞는 시험연구와 농업인 현장애로사항을 중심으로 한 농촌지도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실증시험포를 연중개방하고 방문상담 및 현장지도를 수시로 실시하여 농업인 애로사항을 해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문능력과 경영능력을 겸비한 미래농업 전문가 육성을 위하여 새해영농설계교육, 전문교육, 해외연수, 선지지 벤치마킹 등 농업인 교육을 확대하고, 농업기계 현장 순회수리 및 기동수리를 통한 찾아가는 대농업인 서비스 활동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 농ㆍ축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 불법유통 등 지도단속, 점검을 분기별 2회 이상 실시하여 유통질서 확립 및 식품의 안정성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 활기찬 새농어촌 건설운동의 추진으로 농촌에 새로운 소득 기반을 구축하고 청정 자연환경과 농촌의 다원적 기능을 활용한 농산촌 체험관광 마을과 연계한 농촌관광민박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농촌의 부가가치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 수자원보호 및 어족자원 증식을 위해 토속어종 어린고기 방류사업을 지속적으로 매년 추진하여 어업인 스스로 주인의식을 갖고 자원을 관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고품질 안전축산물 생산과 쾌적한 축산환경을 위하여 연중 가축질병 예찰활동을 강화하고 연2회(봄,가을) 정기적으로 가축방역을 실시하여 축산인이 안심하고 양축에 전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상하수도 행정서비스헌장

 

인제군 상하수도사업소는 고객의 최대만족이 최상의 가치 임을 깊이 인식하고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일하며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생산 공급하겠습니다.
  • 우리는 수돗물을 안심하고 마실수 있도록 수질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효율적인 하수처리로 수질보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투명한 상하수도 요금의 과징 및 지속적인 제도 개선으로 고객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중심의 행정을 바탕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합니다.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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