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리산리

본문 바로가기 초점을 받기위한 요소

가리산리

인제군 인제읍지도(위에서부터 하단으로 서화면, 북면, 인제읍, 남면, 기린면, 상남면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군의 소재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본래 현내면(縣內面)이라고 하여 하도리(下道里), 상도리(上道里), 덕산(德山), 덕적리(德積里), 청계동(?溪洞), 고사동(古沙洞), 7개리를 관할하였는데 1906년에 군내면(郡內面)으로 고치고 상도(上道), 동(東), 남 (南), 북(北), 합강(合江), 덕산(德山), 니(泥), 가아(加兒), 덕적(德積), 고사(古沙), 차평(車坪)의 11개 里로 개편(改編)하였다가 1914년 행정구역(行政區域) 통폐합에 따라 동면(東面)의 원대(院垈), 하추동(下楸洞), 이탄(耳呑)을 편입(編入)하여 귀둔(貴屯), 하추(下楸), 원대(院垈), 가리산(加里山), 고사(古沙), 남북(南北), 상동(上洞), 합강(合江), 가아(加兒), 덕산(德山), 덕적(德積)의 11개 리로 개편하고 1916년 인제읍(麟蹄邑)으로 고쳤다. 1948년 38˚선이 생기면서 38˚선 이북 10개 리가 共産 治下로 넘어가고 38˚선 이남 원대리는 홍천군(洪川郡) 신남면(新南面)에 편입되었다가 1951년에 다시 편입되어 11개 리를 관할하게 되었으며, 1979년 5월 1일 대통령령 제9409호에 의거하여 읍으로 승격하였으며 행정리(行정리)는 19개리다. 동쪽으로는 양양군 서면(西面), 서쪽은 남면(南面), 남쪽은 기린면(麒麟面)과 남면 북쪽은 북면에 닿아 있고 군 단위 기관이 집중되어 있다

가리산리

본래 동면 지역으로서 가리산 아래 있다고 해서 가리봉, 가리산이라고 하였는데 1916년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우풍개, 젓바치, 굴아우를 병합하여 가리산이라 하고 군내면(인제읍)에 편입되었다.

가리봉1
가리산
가리봉2
가리산리
가리산(加里山)
가리산리
굴아우
가리산 서쪽에 있는 마을로 산에 바위굴들이 많이 있다.
대맥이
대목이
대목이
가리산 동쪽에 있는 마을로 대목이 고개 밑이 됨.
대묵이
대목이
안가리산
가리산 안족에 있는 마을
옥녀탕(玉女湯)
대목이 큰 골짜기에 위치하고 있으며 둘레는 한평 정도이고 수심은 3m 정도이며 튼 길에서 동쪽 10리 부근에 있다.
우풍포(愚豊浦)
우풍개
젓바치
전나무가 무성했던 마을
진무대(陳茂垈)
진무터
하령산 고개
하우고개2
하영산 고개
하우고개2
하우고개1
하우고개 밑에 있는 마을로 하우현이라고 한다.
하우고개2
젓바치에서 덕적동으로 넘어가는 큰 고개로 옛날에 두 사람이 싸우고 원님에게 소송을 하러 가다가 이 고개에서 화해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온다.
하우현(下雨縣)
하우고개1
회전동(檜田洞)
젓바치
만족도 조사

페이지 평가

이 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푸터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