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리

본문 바로가기 초점을 받기위한 요소

남북리

인제군 인제읍지도(위에서부터 하단으로 서화면, 북면, 인제읍, 남면, 기린면, 상남면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군의 소재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본래 현내면(縣內面)이라고 하여 하도리(下道里), 상도리(上道里), 덕산(德山), 덕적리(德積里), 청계동(?溪洞), 고사동(古沙洞), 7개리를 관할하였는데 1906년에 군내면(郡內面)으로 고치고 상도(上道), 동(東), 남 (南), 북(北), 합강(合江), 덕산(德山), 니(泥), 가아(加兒), 덕적(德積), 고사(古沙), 차평(車坪)의 11개 里로 개편(改編)하였다가 1914년 행정구역(行政區域) 통폐합에 따라 동면(東面)의 원대(院垈), 하추동(下楸洞), 이탄(耳呑)을 편입(編入)하여 귀둔(貴屯), 하추(下楸), 원대(院垈), 가리산(加里山), 고사(古沙), 남북(南北), 상동(上洞), 합강(合江), 가아(加兒), 덕산(德山), 덕적(德積)의 11개 리로 개편하고 1916년 인제읍(麟蹄邑)으로 고쳤다. 1948년 38˚선이 생기면서 38˚선 이북 10개 리가 共産 治下로 넘어가고 38˚선 이남 원대리는 홍천군(洪川郡) 신남면(新南面)에 편입되었다가 1951년에 다시 편입되어 11개 리를 관할하게 되었으며, 1979년 5월 1일 대통령령 제9409호에 의거하여 읍으로 승격하였으며 행정리(行정리)는 19개리다. 동쪽으로는 양양군 서면(西面), 서쪽은 남면(南面), 남쪽은 기린면(麒麟面)과 남면 북쪽은 북면에 닿아 있고 군 단위 기관이 집중되어 있다

남북리

본래 동면지역인데 1916년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살귀미, 조림이, 금발이, 뒤울을 병합하여 남북리(南北里)라 하고 군내면에 편입되었다. 남리(南里)와 북리(北里)를 병합했다 해서 남북리(南北里)라 명명하였다. 행정리는 2개리다.

가넷고개
남북리에서 남면(南面) 건이원(建伊院)으로 가는 고개로 1958년 군부대에서 도로를 확장하고 고개마루터에 "군축령(軍築嶺)"이라 새긴 석비를 세워 지금은 군축령(軍築嶺)으로도 불리워진다.
가로교(加路橋)
가넷다리, 군축교 이전의 소교량으로 1964년 12월에 놓았던 목조교(木造橋) 였으며 길이는 190m였다.
갯골
남북리(南北里) 서북쪽 긴 골짜기 안에 있는 마을
갯골칠반
갯골팔반 동쪽 마을로 행정구역상으로 7반이였으나 지금은 폐동되고 1가구만 농사철에 기거를 하고 있다.
갯골팔반
갯골 막바지에 있는 마을 이였으나 화전정리 사업으로 폐동되었다.
검발리(劍發里)
금바리
경노정(敬老亭)
군축령고개 옆 산에 있는 정자로 육군 제3군단장 오덕준(吳德俊) 장군이 노인들을 위하여 1958년 8월에 건립하였다.
군축교
가넷다리의 새 이름
금바리
살귀미 남쪽에 있는 마을로 검발리라고도 부른다. 옛날에 사금을 바리로 실어 냈다고 전한다.
남리(南里)
남북리 남쪽에 있는 마을로 마을 가운데 돌무더기가 곳곳에 담처럼 쌓여 있었다고 전한다.
남바우뜰
남북리 남쪽에 있는 돌
냉꼴
어름냉골이 줄인 말
담안
남리의 이명
댕댕이
남북리 북쪽 기룡산(起龍山) 있는 골짜기로 댕댕이가 많았다고 전한다.
동리(東里)
남리의 동쪽에 있는 마을
뒤울 :
남리 뒤에 있는 마을
바우골
비봉산 후미에 있는 골짜기로 바위가 많은데 연유하여 부르는 지명
범골
남리 서쪽에 있는 골짜기로 옛날부터 호랑이가 많이 출현하여 범골이라 하였다.
북리(北里)
남리에서 북향마을
사구미(沙丘尾)
살귀미
사구미교(沙丘尾橋)
남북리 본 마을과 살귀미를 연결하는 교량으로 168m이고 1989년 12월에 준공되었다.
산귀미
살귀미를 말하며 옛날 맛있는 과일이 많이 생산된다고 해서 산귀미(産貴味)라고 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으나 강안(江岸)의 형세로 보아서 사구미(砂丘尾)가 타탕한 지명이다.
상도리(上道里)
상동리의 상도리와 이접한 마을로 경계를 분명히 지울 수 없으나 1759년 당시(현내면 당시의 행정리)에 93호에 366인 거주하였다.
서리곡(西里谷)
서릿골
시장께
시장이 서는 상도리 쪽에 있는 마을
아미산
인제 남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경관이 빼어나 1990년 2월 19일 군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어름냉골
갯골 입구에 있는 보현사 경내에서 나오는 샘으로 얼음같이 차다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용소(龍沼)
조림이 앞에 있는 소(沼)로 용이 있다하여 용소라 부르고 지금도 일부 사람들이 이 소 부근에서 부정한 짓을 하면 용이 노하여 비를 내리게 한다고 믿어 가뭄이 계속되면 이곳에서 제를 올린다.
인제교(麟蹄橋)
갯골 어구에 있는 다리로 1932년에 놓았으나 인제 시가지 도로 확포장 공사로 1989년에 확장했다.
재우덕(在隅德)
절터 북쪽에 있는 마을
절터
살귀미 동남쪽 산골짜기에 있는 마을로 절이 있었다.
조림리(照臨里)
금바리 서북쪽에 있는 마을
지소
조림이 서쪽 가로리로 뻗어있는 기다란 소(沼)
태극공원(太極公園)
경노정이 위치한 주변, 오덕준(吳德俊) 장군이 육군 제 3군단장으로 재직시 이곳에 경노정을 건립하고 주변에 약간의 조형물을 설치하고 태극공원(太極公園)이라 명명하였는데 지형이 태극형을 이룬데 연유한다.
팔봉산(八峯山)
조림이 뒤에 있는 산으로 여덟개의 봉우리를 이루고 있다.
포곡(浦谷)
갯골의 한자 표기명
하도리(河道里)
상동리(上東里)의 하도리(下道里)와 인접한 마을로 1759년 당시(군내면 당시 행정리)에는 120호에 518인이 거주하였다.
화장터(火葬垈)
군축령 선착장 서쪽에 있는 골짜기로 화장터가 있었다.
만족도 조사

페이지 평가

이 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푸터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