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추리

본문 바로가기 초점을 받기위한 요소

하추리

인제군 인제읍지도(위에서부터 하단으로 서화면, 북면, 인제읍, 남면, 기린면, 상남면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군의 소재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본래 현내면(縣內面)이라고 하여 하도리(下道里), 상도리(上道里), 덕산(德山), 덕적리(德積里), 청계동(?溪洞), 고사동(古沙洞), 7개리를 관할하였는데 1906년에 군내면(郡內面)으로 고치고 상도(上道), 동(東), 남 (南), 북(北), 합강(合江), 덕산(德山), 니(泥), 가아(加兒), 덕적(德積), 고사(古沙), 차평(車坪)의 11개 里로 개편(改編)하였다가 1914년 행정구역(行政區域) 통폐합에 따라 동면(東面)의 원대(院垈), 하추동(下楸洞), 이탄(耳呑)을 편입(編入)하여 귀둔(貴屯), 하추(下楸), 원대(院垈), 가리산(加里山), 고사(古沙), 남북(南北), 상동(上洞), 합강(合江), 가아(加兒), 덕산(德山), 덕적(德積)의 11개 리로 개편하고 1916년 인제읍(麟蹄邑)으로 고쳤다. 1948년 38˚선이 생기면서 38˚선 이북 10개 리가 共産 治下로 넘어가고 38˚선 이남 원대리는 홍천군(洪川郡) 신남면(新南面)에 편입되었다가 1951년에 다시 편입되어 11개 리를 관할하게 되었으며, 1979년 5월 1일 대통령령 제9409호에 의거하여 읍으로 승격하였으며 행정리(行정리)는 19개리다. 동쪽으로는 양양군 서면(西面), 서쪽은 남면(南面), 남쪽은 기린면(麒麟面)과 남면 북쪽은 북면에 닿아 있고 군 단위 기관이 집중되어 있다

하추리

본래 동면 지역으로서 추동(楸洞)의 아래쪽이 되므로 하추동(下楸洞)이라 하였는데 1916년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싸리목이, 농금이, 닥밭구미, 박수터, 더디미, 샛말, 검은석을 병합하여 하추리(下楸里)라 하였다.

가래울
하추리 동북쪽에 있는 마을로 가래나무가 많이 있었다.
간촌(間村)
샛말
갈터
가래울
거무세기
검은석의 변화된 지명
검은석
하추동 남쪽에 있는 마을로 검은 빛깔의 돌들이 있음
노루목
싸리목과 박수터 사이에 있는 고개로 노루사냥의 목이 되었다.
농금대(弄琴垈)
농금이
농금덕
농금이
농금이
싸리목이 북쪽 산위에 있는 마을로 지형이 거문고를 타는 형국이라서 농금대라고 했다.
닥밭구미
박수터 동북쪽 후미에 있는 마을로 닥나무 밭이 있었다고 한다.
더디미
검은석 동쪽에 있는 마을로 더디밋재 아래가 된다.
더디밋재
더디미에서 기린면 북리 하답으로 가는 고개로 나무와 숲이 우거져 낮에도 어두워서 더듬으며 넘어 다녔다 해서 더듬이라 했다.
도대미
더디미의 변절된 이름
박수대(泊水垈)
박수터
박수터
추 동쪽에 있는 마을로 예전에 큰 장마로 마을이 전부 떠나가고 모래만 널려 있었다고 한다.
배나무골
박수터 뒤에 있는 마을로 돌배나무가 많이 있었다.
상추동(上楸洞)
추동리 윗마을
새덕이
닥밭구미 옆에 있는 마을
샛말(間村)
싸리목과 노루목 사이에 있는 마을
싸리메기
싸리목이
싸리목
싸리목에서 농금이로 가는 고개로 싸리나무가 많았다.
싸리목이
하추 북쪽에 있는 마을로 싸리목 고개 아래가 된다.
추동(楸洞)
가래울
뉴항(杻項)
싸리목
뉴항동(杻項洞)
싸리목이
하추동(下楸洞)
하추리
흑석리(黑石里)
검은석
만족도 조사

페이지 평가

이 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푸터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