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 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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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제 RCE

RCE 개요

유엔지속가능발전교육센터(RCE : Regional Centre of Expertise o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 유엔(UN)이 추구하는 지속가능발전의 구현에 필요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확산을 위해 유엔대학에서 세계 각지에 조직한 지역전문센터이자 지역전문기관들의 네트워크를 지칭
사업의 목적
  • 2016년~2030년 유엔총회에서 채택한 인류의 보편적인 문제와 지구환경문제 등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에 발맞추어 지역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분야별로 교육과 실천을 실시함.
  • 교육과 실천을 통해 인제군을 자연과 사람이 조화로운 지속가능한 사회, 즉 생명에 이로운 사회를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함.
지속가능발전(SD : Sustainable Development)
  • 미래세대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현세대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발전(WCED ; 환경과 개발에 관한 세계 위원회의 ‘우리 공동의 미래’ ; 1987)
  • 지속가능발전은 완성된 개념이 아니라 지금도 진화 중인 개념이다 : 환경용량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의 발전 → 현재 및 미래세대의 발전적 필요와 환경적 필요가 동등하게 충족되는 것(발전과 환경 조화/환경과 개발에 관한 유엔회의 ‘리우선언’, 1992) → 자유, 정의, 민주주의 등과 같이 인류가 궁극적으로 지향해야 할 사회전체를 관통하는 이념으로 이해(Agyeman & Evans, 1995)
지속가능발전교육(ESD :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목적 : 교육으로 만들어나가는 지속가능발전?지속가능한 사회
  • ‘모든 사람들이 질 높은 교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와 사회 변혁을 위해 필요한 가치, 행동, 삶의 방식을 배울 수 있는 사회를 지향하는 교육’(유엔 지속가능발전교육 10년 국제 이행 계획 초안, UNESCO, 2004)
  • 지속가능발전의 정의, 의미, 중요성, 필요성 / 지속가능발전에 관련된 핵심 내용, 가치, 방법에 대한 이해 증진 / 가정, 학교, 사회에서 지속가능성을 향한 변화와 실천
인제 REC 개념

인제 RCE 주요 경과 및 효과

주요경과
  • 2011. 지역발전포럼에서 발제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공감대 형성
  • 2012. UN대학 인제 RCE 준비위원회 개최
  • 2012. UN대학 인제 RCE 지정을 희망하는 “신청서” 제출
  • 2012. 『아시아?태평양 세계 총회』후보도시로 참가
  • 2012. 제7차 세계 RCE 총회(경상남도 통영) 참석 / 이순선 인제군수, 정성헌 한국DMZ평화생명동산 이사장 등 관계자 13명 참석
  • 2012. UN지속가능발전교육 인제전문센터(RCE) 지정
  • 2013. UN지속가능발전교육 인제전문센터(RCE) 지정 선포식
  • 2013. 민간 실천기구 인제생명사회실천운동 창립
  • 2013. 제1회 이사회 개최
  • 2013. 민/관/군 업무협약(RCE, 인제군청, 12사단)
  • 2013. 민/관/학 업무협약(RCE, 인제군청, 인제교육지원청)
  • 2014. 유네스코 학교 가입 및 동아리 운영(귀둔초, 원통고)
  • 2016. 평생학습 우수협력기관 선정
  • 2018. 세계 RCE 우수프로젝트상 수상
  • 2018. 2014~2019년간 세계 RCE 우수사례 선정
  • 2019. 사단법인 설립(사단법인 UN지속가능발전교육 인제전문센터)
  • 2019. 2019 저탄소생활실천 국민대회 환경부장관상
  • 2020. 인제군 도시재생지원센터 업무협약
  • 2020. 인제군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업무협약
  • 2020. 비점오염저감 민관네트워크 구축운영 전국대회 환경보전협회 회장상
  • 2020. 세계 RCE 최우수 프로젝트상 수상
  • 2021. 인제군 번영회 업무협약
  • 2021. 비점오염저감 민관네트워크 구축운영 전국대회 환경부장관상
효과
  •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과 실천 활동, 정책 제안 등을 통해 전 지구적인 생명의 위기에 대한 대안적 삶의 방향을 제시하고 지역에서 실천함으로서 미래세대가 살기 좋은 평화롭고 정의로운 인제군을 실현해 나갈 것입니다.
  • 이러한 가치를 전 세계의 RCE와의 협력관계를 갖게 됨으로써 인제군의 노력과 비전을 더욱 넓히고 심화시키는 계기를 만들 것입니다.
비전
인제 REC 비전

지속가능한 발전으로 가기 위해서는 생산, 소비, 지식 문화, 에너지 생활, 그리고 자연의 보호와 복원이라는 5부문에 대한 새로운 평가, 성찰, 혁신이 이루어지면서 효과적인 계획과 실천이 꾸준히 실천돼야 할 것이다.

  • 1) 생산 활동
    • 어떻게 하면 인제군에서 일어나고 있는 모든 생산 활동을 궁극적으로 “생명에 이로운 산업 활동”으로 바꿔낼 수 있을 것인가?
    • 단계적, 부분적으로 어떤 생산 활동에 집중하여 생명에 이로운 산업 활동을 조직할 것인가?
    • 이를 지원하고 촉진하는 행정지원과 교육활동을 어떻게 배치할 것인가?
  • 2) 소비활동
    • 어떻게 하면 인제군에서 일어나고 있는 모든 소비활동을 궁극적으로 “생명에 연관된 순환활동”으로 바꿔낼 수 있을 것인가?
    • 어떻게 하면 “쓰레기 zero”의 소비생활로 전환할 것인가? 또한 “쓰레기 최소화”와 “재활용”은 도시 내부, 농촌 내부, 그리고 도시와 농촌의 연대 사업에서 어떻게 조직돼야 할 것인가?
    • 이를 지원, 촉진, 생활화할 수 있는 행정지원과 교육활동을 어떻게 배치할 것인가?
  • 3) 지식, 문화 활동
    • 어떻게 하면 궁극적으로 “평화의 가치관”과 “생명의 체계관”으로 대전환 할 것인가?
    • 오늘의 학교교육, 사회교육, 그리고 가정교육, 종교교육은 어떻게 생명모심과 생명살림을 바탕에 두고 교육할 것인가?
    • 시민운동, 대안운동, 문화운동, 언론운동 등은 어떻게 지속가능한 사회 만들기 운동과 결합할 것인가?
    • 이를 지원, 촉진할 행정지원은 어떻게 배치할 것인가?
  • 4) 자연재생 에너지 생활
    • 풍력, 태양광, 지열, 소수력, 바이오매스 등 모든 자연재생 에너지 시설을 어떻게 확충할 것인가?
    • 동시에 인간의 모든 생활영역에서 어떻게 하여 현재의 화석연료 의존 구조를 획기적으로 줄이고 극복할 것인가?
    • 공공부문, 민간부문, 기업, 농업 등에서 현재의 전기 소비량을 어떻게 25% 이상 절감할 것인가?
    • 공공부문, 민간부문, 기업, 농업 등에서 현재의 전기 소비량을 어떻게 25% 이상 절감할 것인가?
  • 5) 자연의 보존과 복원
    • 모든 산과 하천의 원형 보전의 원칙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 원형 보전의 원칙과 지속가능한 발전의 조화 점은 무엇이며, 이해당사자는 어떻게 합의해야하나?
    • 인제군에서 실천중인 ‘우제류 복원 센터’를 계기로 멸종 또는 멸종위기 직전인 동물, 식물, 어류, 곤충의 복원계획은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나?

인제 RCE의 비전은 생산, 소비, 지식, 문화, 에너지 생활과 지연보호 활동을 지속가능하게 전면적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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