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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니페스토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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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니페스토란?

한국
한국
우리나라에서는 2006년 5월, 4대 지방선거를 계기로 후보자들의 공약이 구체성을 띠고 있으며, 실현 가능한 ‘제대로 된 공약’인지 여부로 평가하는 매니페스토 운동이 시민단체가 중심으로 전개되었습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www.manifesto.or.kr) 등 관련단체에서 펼치고 있는 한국형 매니페스토 운동은 중립적인 입장에 서서 출마자의 과거 행적을 살펴보고 그의 미래 계획을 검증해 보면서 유권자들의 현명한 판단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거 이후에는 주기적으로 당선자의 약속이행 여부를 스스로 발표하게 하고 유권자들과 함께 꼼꼼히 따져보며 다음 선거에서 선택의 기준을 삼는 것입니다.
영국
영국
- 매니페스토의 개념을 1834년 보수당 당수 로버트 필은 [유권자들의 환심을 사기 위한 공약은 결국 실패하기 마련]이라면서 구체화된 공약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시작
- 1997년 노동당의 토니 블레어가 매니페스토 10대 정책의 구체적 제시가 집권성공에 결정적 역할
미국
미국
- 상호 계약을 합리적 토론을 통해 문서화하고 상호 계약을 이행하지 않을 시는 사회적 질타를 받아 매니페스토 운동이 정학되기에 가장 좋은 환경
- 당원들이 참여하는 지방 정당대회에서 인물만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각종 현안을 풀어가는 방향과 정책에 대한 당원들의 치열한 토론
일본
일본
- 선거전 매니패스토의 배부는 선거법 위반으로 간주되었으나 2003년 공직선거법 개정으로 선거기간 중 매니페스토 배부 가능
- 후보자와 유권자가 ‘부탁’이 아닌 ‘약속’과 ‘계약’으로 맺어지는 새로운 선거문화 정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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